[Well -알뜰폰] APN 설정방법.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인터넷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건 폰의 인터넷 데이터통신에 문제가 생겨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 때, APN 설정을 해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PN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APN은 Access Point Nam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하면 내 휴대폰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고유 정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언제 APN 설정이 필요할까요?
APN 설정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들입니다.
1. 휴대폰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을 때
2. LTE 요금제에 가입했는데 3G로만 인터넷 접속이 될 때
3. 통화는 되는데 문자를 주고받을 수 없을 때
4. SKT 전용단말기로 KT 및 KT 계열 알뜰폰에 가입했는데 LMS(긴 문자), MMS(멀티미디어 문자), 화상통화를 사용하고 싶을 때
5. 흔한 경우는 아닌데 전화가 완전히 먹통일 때
단, APN 설정을 마쳤다고 해도 문제점이 100% 해결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휴대폰을 만든 회사의 AS 센터를 찾아가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APN 설정을 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먼저 체크해 보세요.
1. 통화하는데는 문제가 없나요? → 제대로 개통이 되었는지 고객센터에 확인하세요.
2. 휴대폰 설정에서 데이터 접속을 차단한 건 아닌가요? → 설정에서 데이터 차단을 해제하세요.
3. 혹시 데이터 차단신청을 한 건 아닌가요? →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데이터 차단을 해제하세요.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APN 설정을 한 번 해 볼 필요가 있겠어요.
APN 설정방법
안드로이드 폰
설정 → 모바일네트워크 → APN(Access Point Name, 액세스 포인트 이름) → 새 APN을 클릭하신 후에
KT 3G 모델 : alwayson-r6.ktfwing.com
KT LTE 모델 : lte.ktfwing.com
SKT 3G 모델 : web.sktelecom.com
SKT LTE 모델 : lte.sktelecom.com
를 입력해 주세요.
※ APN 설정 메뉴 위치는 기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폰은 현재 예전에 있던 수동 APN 설정하는 메뉴가 없어졌습니다. 그냥 자동으로 잘 인식한다는 거죠.
실제로 고객센터에서도 APN 관련 문의자체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상 APN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Well -알뜰폰] 휴대폰의 명의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명의를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양도인(명의를 주는 사람)과 양수인(명의를 받는 사람)이 서로 합의하면 명의변경이 그렇게 어렵지 않았었는데요. 올해 2016년 3월13일부터 명의변경을 하는 기준이 굉장히 까다로워져서 쉽사리 명의변경을 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모두들 아시다시피 범죄에 악용되는 대포폰 때문인데요. 대포폰은 다른 사람의 명의로 가입해서 범죄에 사용했을 때, 사용자를 알 수 없는 휴대폰을 말합니다.
명의변경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의변경 원칙적 금지
※ 단, 예외처리 유형에 한해서 연속 3개월 간 매월 통화량이 있는 경우 허용
쉽게 말하면 지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명의변경 해주지 않겠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명의변경이 가능한지 그 예외조건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 1
직전 연속 3개월 간 매월 통화량(음성/데이터/문자)이 있는 경우
가입한 후 세 달 동안 매월 전화통화를 하든지, 데이터 사용을 하든지, 문자를 사용한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세 달이라는 것은 가입 후 3개월이 아니라 가입하고 나서 첫 달 고지서가 나간 달로부터 3개월입니다. 예를 들어 5월에 휴대폰 가입을 했으면 6월에 첫 고지서가 나오잖아요. 그러면 6~8월이 지나고 9월달에 명의변경이 가능합니다.
대포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패턴이 가입하고 통화는 전혀 하고 있지 않다가 범죄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나온 조건일 겁니다.
조건 2
명의변경은 가족만 가능하다.
쉽게 말하면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가족이 아니면 명의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가족의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겠네요.
가족의 범위
1. 본인 및 배우자
2.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사위/며느리 포함)
3.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 형제/자매의 배우자 및 자녀, 동거인은 가족범위 제외
주욱 나열해 볼까요?
배우자, 아버지, 어머니, 아들, 딸, (증조, 고조, 3대조, 4대조...)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손자, 손녀, 사위, 며느리, 형, 누나, 동생, 처남, 처형, 처제. 시아주버님, 도련님, 시누이 가능합니다.
본인 및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까지만 가능합니다.
될 것 같은데 안되는 사람들입니다.
매부, 매형, 형수님, 제수씨, 형부, 새언니, 자부, 올케, 처남댁, 동서형님, 조카, 삼촌, 이모, 고모, 숙모 안됩니다.
형제/자매의 배우자 및 자녀, 동거인은 가족범위에서 제외된다고 나와 있네요.
※주의~!
형부는 처제에게 명의변경을 해 줄 수가 있습니다. (배우자의 형제 가능)
하지만 처제는 형부에게 명의변경을 해 줄 수 없습니다. (형제의 배우자 불가능)
그리고 가족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특히 한 장의 서류로 가족관계가 증명이 되지 않을 때는 두 장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Well -알뜰폰] 인증불일치가 무엇인가요?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통신사만 이동하는 것을 번호이동 가입이라고 합니다. 가입하려는 통신사가 원래 사용하던 통신사의 번호를 전산을 통해서 빼내 온다는 걸 말합니다. 그런데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혹시라도 고객이 신청하지 않았는데도 번호를 빼온다든지, 실수로 다른 번호를 빼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가입해 있던 통신사로부터 번호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전산상으로 인증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그 인증과정중에 인증번호가 맞지 않는 경우를 인증불일치라고 합니다.
인증방법의 종류
인증방법은 다음의 4가지가 있습니다.
1. 기기인증 : 기기의 일련번호 마지막 숫자 네 개로 인증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주의 할 것은 IMEI 번호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증번호는 배터리를 빼서 그 밑면을 보면 아래쪽에 6~7자리 숫자로 적혀 있습니다.
2. 계좌인증 : 가입해 있던 통신사로 자동이체했던 계좌의 마지막 숫자 네 개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시 주의할 것은 체크카드로 자동납부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 돈은 계좌에서 빠져나가지만 결제수단을 체크카드로 했으면 카드인증으로 인증받아야 합니다.
3. 카드인증 : 가입해 있던 통신사로 자동납부했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마지막 숫자 네 개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좌인증도 마찬가지이지만 앞으로 납부할 카드번호가 아니라 현재 통신사에서 납부하고 있는 카드번호가 필요합니다.
4. 지로인증 : 가입해 있던 통신사에 지로로 납부를 하고 있을 경우에는 숫자 필요없이 지로로 납부했다고 알리기만 하면 됩니다.
인증불일치는 개통불가 사유 중에서 가장 흔합니다. 의외로 자신의 전화요금이 어떻게 지불되고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어떤 분은 5~6 차례에 걸쳐서 인증확인을 한 후에야 개통이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 어차피 내껀데 왜 개통이 안되느냐고 항의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하지만 전산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생기면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우회해서 개통을 할 방법이 없으니 어떻게 할 도리가 없습니다.
인증에 있어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기기인증입니다. 하지만 일체형 휴대폰이나 어떤 이유로 전산에 기기가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계좌나 카드 번호를 확인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가입자가 원래 통신사에 연락해서 납부방법을 지로로 바꾼 후에 개통할 수 있습니다.
[Well -알뜰폰] 유심칩의 종류와 크기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휴대폰 개통을 할 때, 휴대폰을 함께 구매할 경우에는 휴대폰에 맞는 유심칩(유심, 심카드)을 개통한 후에 끼워서 보내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경우 거의 대부분 기종을 검색해 보면 유심을 확인할 수 있지만 때때로 유심칩의 종류나 크기를 잘못 알아서 낭패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심의 종류와 크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유심이 무슨 약자인지 그런건 안 적을께요. 중요한 건 그게 아니니까. 어쨌든 현재 우리나라에서 휴대폰을 개통할 때는 반드시 유심이 필요하다는 것만 알면 될 것 같습니다. 유심칩 모델은 저희 위너스텔에서 사용하는 유심칩들께서 수고하여 주셨습니다.
유심칩에서 확인해야 할 것
유심칩은 방식에 따라 3G, LTE 방식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LTE 방식의 유심칩은 3G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3G 방식의 유심칩은 LTE 방식의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크기에 따라 일반 유심(큰 거), 마이크로 유심(작은 거), 나노 유심(제일 작은 거)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심칩에는 19자리의 고유번호가 있습니다.
츨처: 위너스텔 well 자주하는 질문 https://www.idowell.co.kr/home/contents.php?sn1=5&sn2=2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인터넷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건 폰의 인터넷 데이터통신에 문제가 생겨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 때, APN 설정을 해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PN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APN은 Access Point Name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하면 내 휴대폰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고유 정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면 언제 APN 설정이 필요할까요?
APN 설정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들입니다.
1. 휴대폰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을 때
2. LTE 요금제에 가입했는데 3G로만 인터넷 접속이 될 때
3. 통화는 되는데 문자를 주고받을 수 없을 때
4. SKT 전용단말기로 KT 및 KT 계열 알뜰폰에 가입했는데 LMS(긴 문자), MMS(멀티미디어 문자), 화상통화를 사용하고 싶을 때
5. 흔한 경우는 아닌데 전화가 완전히 먹통일 때
단, APN 설정을 마쳤다고 해도 문제점이 100% 해결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휴대폰을 만든 회사의 AS 센터를 찾아가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APN 설정을 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먼저 체크해 보세요.
1. 통화하는데는 문제가 없나요? → 제대로 개통이 되었는지 고객센터에 확인하세요.
2. 휴대폰 설정에서 데이터 접속을 차단한 건 아닌가요? → 설정에서 데이터 차단을 해제하세요.
3. 혹시 데이터 차단신청을 한 건 아닌가요? →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데이터 차단을 해제하세요.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APN 설정을 한 번 해 볼 필요가 있겠어요.
APN 설정방법
안드로이드 폰
설정 → 모바일네트워크 → APN(Access Point Name, 액세스 포인트 이름) → 새 APN을 클릭하신 후에
KT 3G 모델 : alwayson-r6.ktfwing.com
KT LTE 모델 : lte.ktfwing.com
SKT 3G 모델 : web.sktelecom.com
SKT LTE 모델 : lte.sktelecom.com
를 입력해 주세요.
※ APN 설정 메뉴 위치는 기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폰은 현재 예전에 있던 수동 APN 설정하는 메뉴가 없어졌습니다. 그냥 자동으로 잘 인식한다는 거죠.
실제로 고객센터에서도 APN 관련 문의자체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상 APN 설정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Well -알뜰폰] 휴대폰의 명의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명의를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양도인(명의를 주는 사람)과 양수인(명의를 받는 사람)이 서로 합의하면 명의변경이 그렇게 어렵지 않았었는데요. 올해 2016년 3월13일부터 명의변경을 하는 기준이 굉장히 까다로워져서 쉽사리 명의변경을 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모두들 아시다시피 범죄에 악용되는 대포폰 때문인데요. 대포폰은 다른 사람의 명의로 가입해서 범죄에 사용했을 때, 사용자를 알 수 없는 휴대폰을 말합니다.
명의변경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의변경 원칙적 금지
※ 단, 예외처리 유형에 한해서 연속 3개월 간 매월 통화량이 있는 경우 허용
쉽게 말하면 지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명의변경 해주지 않겠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명의변경이 가능한지 그 예외조건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 1
직전 연속 3개월 간 매월 통화량(음성/데이터/문자)이 있는 경우
가입한 후 세 달 동안 매월 전화통화를 하든지, 데이터 사용을 하든지, 문자를 사용한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세 달이라는 것은 가입 후 3개월이 아니라 가입하고 나서 첫 달 고지서가 나간 달로부터 3개월입니다. 예를 들어 5월에 휴대폰 가입을 했으면 6월에 첫 고지서가 나오잖아요. 그러면 6~8월이 지나고 9월달에 명의변경이 가능합니다.
대포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패턴이 가입하고 통화는 전혀 하고 있지 않다가 범죄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나온 조건일 겁니다.
조건 2
명의변경은 가족만 가능하다.
쉽게 말하면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가족이 아니면 명의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가족의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겠네요.
가족의 범위
1. 본인 및 배우자
2.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사위/며느리 포함)
3.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
※ 형제/자매의 배우자 및 자녀, 동거인은 가족범위 제외
주욱 나열해 볼까요?
배우자, 아버지, 어머니, 아들, 딸, (증조, 고조, 3대조, 4대조...)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손자, 손녀, 사위, 며느리, 형, 누나, 동생, 처남, 처형, 처제. 시아주버님, 도련님, 시누이 가능합니다.
본인 및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자매까지만 가능합니다.
될 것 같은데 안되는 사람들입니다.
매부, 매형, 형수님, 제수씨, 형부, 새언니, 자부, 올케, 처남댁, 동서형님, 조카, 삼촌, 이모, 고모, 숙모 안됩니다.
형제/자매의 배우자 및 자녀, 동거인은 가족범위에서 제외된다고 나와 있네요.
※주의~!
형부는 처제에게 명의변경을 해 줄 수가 있습니다. (배우자의 형제 가능)
하지만 처제는 형부에게 명의변경을 해 줄 수 없습니다. (형제의 배우자 불가능)
그리고 가족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특히 한 장의 서류로 가족관계가 증명이 되지 않을 때는 두 장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Well -알뜰폰] 인증불일치가 무엇인가요?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통신사만 이동하는 것을 번호이동 가입이라고 합니다. 가입하려는 통신사가 원래 사용하던 통신사의 번호를 전산을 통해서 빼내 온다는 걸 말합니다. 그런데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혹시라도 고객이 신청하지 않았는데도 번호를 빼온다든지, 실수로 다른 번호를 빼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가입해 있던 통신사로부터 번호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전산상으로 인증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그 인증과정중에 인증번호가 맞지 않는 경우를 인증불일치라고 합니다.
인증방법의 종류
인증방법은 다음의 4가지가 있습니다.
1. 기기인증 : 기기의 일련번호 마지막 숫자 네 개로 인증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주의 할 것은 IMEI 번호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인증번호는 배터리를 빼서 그 밑면을 보면 아래쪽에 6~7자리 숫자로 적혀 있습니다.
2. 계좌인증 : 가입해 있던 통신사로 자동이체했던 계좌의 마지막 숫자 네 개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시 주의할 것은 체크카드로 자동납부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 돈은 계좌에서 빠져나가지만 결제수단을 체크카드로 했으면 카드인증으로 인증받아야 합니다.
3. 카드인증 : 가입해 있던 통신사로 자동납부했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마지막 숫자 네 개로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좌인증도 마찬가지이지만 앞으로 납부할 카드번호가 아니라 현재 통신사에서 납부하고 있는 카드번호가 필요합니다.
4. 지로인증 : 가입해 있던 통신사에 지로로 납부를 하고 있을 경우에는 숫자 필요없이 지로로 납부했다고 알리기만 하면 됩니다.
인증불일치는 개통불가 사유 중에서 가장 흔합니다. 의외로 자신의 전화요금이 어떻게 지불되고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어떤 분은 5~6 차례에 걸쳐서 인증확인을 한 후에야 개통이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 어차피 내껀데 왜 개통이 안되느냐고 항의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하지만 전산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생기면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우회해서 개통을 할 방법이 없으니 어떻게 할 도리가 없습니다.
인증에 있어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기기인증입니다. 하지만 일체형 휴대폰이나 어떤 이유로 전산에 기기가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계좌나 카드 번호를 확인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가입자가 원래 통신사에 연락해서 납부방법을 지로로 바꾼 후에 개통할 수 있습니다.
[Well -알뜰폰] 유심칩의 종류와 크기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휴대폰 개통을 할 때, 휴대폰을 함께 구매할 경우에는 휴대폰에 맞는 유심칩(유심, 심카드)을 개통한 후에 끼워서 보내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경우 거의 대부분 기종을 검색해 보면 유심을 확인할 수 있지만 때때로 유심칩의 종류나 크기를 잘못 알아서 낭패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심의 종류와 크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유심이 무슨 약자인지 그런건 안 적을께요. 중요한 건 그게 아니니까. 어쨌든 현재 우리나라에서 휴대폰을 개통할 때는 반드시 유심이 필요하다는 것만 알면 될 것 같습니다. 유심칩 모델은 저희 위너스텔에서 사용하는 유심칩들께서 수고하여 주셨습니다.
유심칩에서 확인해야 할 것
유심칩은 방식에 따라 3G, LTE 방식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LTE 방식의 유심칩은 3G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3G 방식의 유심칩은 LTE 방식의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크기에 따라 일반 유심(큰 거), 마이크로 유심(작은 거), 나노 유심(제일 작은 거)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심칩에는 19자리의 고유번호가 있습니다.
츨처: 위너스텔 well 자주하는 질문 https://www.idowell.co.kr/home/contents.php?sn1=5&sn2=2